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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이론

[스크랩] 자전거 교실(3)--자전거 용어

by 안소니안경태 2012. 12. 8.




자전거 정비

자전거 정비를 하는데 있어 실험정신은 아주 중요하다.
모르면 배워도 되겠지만 혼자서 터득하는 기술은 아주 오랜 기간동안 내 머릿속에서 지워지지 않는다.
모든 자료들을 참고하면서 자신의 방법을 찾고 최선의 정비기술을 함양한다.
우리나라는 실질적으로 자전거를 생산하는 업체가 드물다.
거의 모든 업체들이 주문자 생산 방식으로 제품을 수급하며, 많은 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는 것이 현 실정이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내에서 보다 나은 정비기술을 배운다는 것은 힘들다.
자전거를 직접 생산해 낸다면 보다 발전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정비의 목적

정비란 자전거의 고장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다.
보다 나은 정비는 원활한 자전거 이용에 도움이 된다.
자전거가 제대로 굴러가지 않는다면 자전거 타기는 매우 힘들 것이며 즐거운 마음으로 자전거타기를 할 수 없을 것이다.
항상 준비하는 자세로 정비하고 기술을 배운다.

자전거 부위별 명칭

Bar ends : 자전거 핸들 바 끝에 설치하는 부품, 여러 가지 형태와 크기로 만들어진다, 원래의 용도는 산악 라이딩 시 손 보호에 있었다, 하지만 점차 발전된 형태는 언덕을 오를 때 지렛대 원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하게 해주고, 평지에서는 손의 피로를 풀 수 있는 위치를 제공한다.

Bead : 타이어의 끝부분을 말한다, 주로 케블라 나 금속 케이블을 이용하여 만들어지는데, 타이어가 림으로부터 분리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Bottle Cage : 프레임에 물병을 고정시킬 수 있도록 하는 부품.

Bottom Bracket : 줄여서 BB라 부르고, 크랭크암+체인링 이 Bottom Bracket shell 내에서 돌도록 해주는 부품으로 베어링의 조합체 와 스핀들로 구성되어있다.

Bottom Bracket shell : BB가 설치돼는 부분을 말한다.

Brake : 자전거가 정지할 수 있는 힘을 발생시키는 장치.

Brake lever : 자전거에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브레이크를 작동하게 하는 손잡이.

Brake shoe : 림과 집적 닿아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부품, 주로 고무재질이다.

Brake Booster : 말발굽과 비슷한 형태로 만들어지며, 컨틸레버 브레이크나 V브레이크의 강한 브레이킹 시 프레임이나 포크의 변형을 방지해 주는 부품.

Braze on : 물통게이지, 브레이크와 쉬프트 케이블 가이드 등의 것들을 프레임에 용접해 놓은것.

Cable End(cap) : 알루미늄이나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부품으로 브레이크나 쉬프트 케이블 끝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 부품이다.

Cable Guide : 프레임에 설치된 브레이크나 쉬프트 케이블을 고정시키는 부분.

Cable Housing : 브레이크 케이블이나, 쉬프트 케이블을 감싸주는 유연성 있는 파이프
(브레이크 케이블이 쉬프트 케이블보다 조금 더 두껍고 케이블 하우징 역시 브레이크 케이블 하우징이 조금 더 두껍다. 각각의 내부구성도 다르다.)

Cage : 앞 딜레일러 의 변속 시 체인을 밀어주는 평행한 양쪽부분, 뒷 딜레일러는 풀리 가 있는 양쪽 부분을 말한다.

Cassette Sprocket : 프리허브에 설치되는 코그(cog)들의 집합체.

Chain : 체인링의 동력을 뒷바퀴의 코그로 전달해주는 부품.

Chainring : Chain wheel와 같은 의미, 크랭크암 에 설치되는 2개 또는 3개의 톱니바퀴.

Chainstays : 프레임의 BB부분에서 뒷바퀴 부분으로 이어진 파이프.

Crankarm : BB의 스핀들과 연결되어 페달을 연결하는 부분.

Crankarm Bolt : 크랭크암 을 BB의 스핀들과 연결하는 나사.

Crankset : BB, 2개의 크랭크암, 체인링.

Derailleur : 두개의 딜레일러가 있으며 앞은 Front 뒤는 Rear

Drivetrain : 딜레일러, 체인, 프리휠, 크랭크셋.

Dropout : 바퀴가 설치되는 서스펜션의 끝부분.

Dropout Hanger : 뒷 딜레일러 를 설치하는 부분.

Dustcap : 허브의 베어링 부분으로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게 바깥 부분을 구성하는 부품.
페달이나 크랭크셋 의 나사부분에 끼워지는 커버.

End plugs : 핸들바 의 끝부분에 끼우는 뚜껑.

Fixed Cup : 오른쪽의 BB를 고정시키는 컵.

Flange : 허브의 스포크 가 끼워지는 부분.

Grips : 손의 미끄러짐이나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핸들 바 끝부분에 끼워 라이딩 시 손으로 잡는 부분.

Handelbar : 다양한 형태를 가지며 재질 또한 여러 가지로 만들어 진다.자전거의 진향 방향을 조종한다.

Headset : 헤드 튜브 내에 설치되는 베어링 조합체로 스티어 튜브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한다.

Head Tube: 거의 수직의 상태로 자리 잡게 되며, 서스펜션과 프레임을 연결시키는 짧은 파이프.

Housing : 쉬프트나 브레이크 케이블을 감싸는 파이프.

Hub : 휠의 중심에 위치하게 되며, 스포크에 의해 림과 연결된다.(회전축을 포함하고 2개 또는 그이상의 베어링을 포함)

Nipple : 스포크를 림에 고정시키는 나사.

Noodle : V브레이크의 브레이크와 브레이크 하우징을 연결하는 “L"자형의 파이프.Pulley: 뒷 딜레일러에 일부분으로 텐션 롤러.

Quick Release Lever : 휠이나 시트포스트를 다른 도구 없이 조이거나 풀 수 있도록 하는 레버.

Rim : 튜브와 타이어를 고정하게 되는 부품으로 허브와는 스포크와 니플로 연결.

Seatpost : 안장을 고정시키는 파이프로 프레임의 시트 튜브에 끼워진다.

Seatstays : 뒷바퀴 축과 탑 튜브를 연결하는 파이프.

Seat Tube : 탑 튜브와 BB를 연결하는 파이프, Seatpost가 끼워지는 파이프.

Shift Lever : 변속레버, 앞 뒤 딜레일러 가 체인을 이동시켜줄 수 있도록 와이러를 당겨 변속을 해주는 레버.

Spindle : 크랭크를 연결할 수 있는 BB에 포함되는 축.

Spokes : 허브와 림을 연결하는 스텐레스 또는 티타늄 등으로 만들어지는 철사.

Steerer Tube : 서스펜션에 연결되어 있는 파이프, 헤드튜브를 통과해 스템과 연결되는 파이프.

Stem : 핸들바에 스티어 튜브를 연결하는 파이프.

Top Tube : 프레임의 윗부분파이프, 헤드튜브 와 시트튜브를 연결하는 파이프.


이상이 자전거 정비를 위한 기초적인 명칭과 용어 설명이다.
기존에 출간된 책들에선 초급자들이 알지 못하게 전문 용어로 설명하는 경우가 있어 서두에 명칭과 용어 설명을 먼저 한다.
이를 보고 이것은 자전거 정비에 해당하는 내용이 아니고 단순한 명칭 설명이라고 하는 이가 있다.
하지만 정비는 모든 사람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설명해야한다.
어느 정도 자전거에 대한 지식이 있는 사람들은 쓸데없는 짓이라 할 수도 있겠지만, 
그들만이 자전거를 이용하는 이가 아니고 앞으로 자전거에 입문하는 모든 사람들이 편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쉽고 세심하게 설명을 하려합니다.
--------------이  상-------------


출처 : 54년 말띠
글쓴이 : 안소니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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